탄소중립실천포인트 7만 원 받으면서 지구 지키기
안녕하세요:) 핀아입니다. 요즘 날씨가 너무 덥지 않으신가요? 체감상 매년 더욱 더워지고 있습니다. 지구의 평균 지표 기온이 상승하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큰 것 같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에는 탄소 배출이 있는데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든다는 의미의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이 국가 차원을 넘어 개인에게도 부여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개인도 어렵지 않게 탄소 배출을 줄이면서 현금화할 수 있는 포인트를 받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 올해 1월 19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제도는 일상 속에서 국민이 탄소중립을 위한 활동을 실천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해주는 국가 정책입니다.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 이용 시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실천항목: 전자영수증, 리필스테이션, 무공해차 대여, 다회용기, 친환경제품 구매, 미래세대 실천(어린이, 청소년)입니다.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 혜택:한 사람이 연간 최대 7만 원까지 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와 탄소포인트제의 차이점]: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개인의 친환경활동을 실천하는 것에 따라 개인에게 보상하는 것이며 탄소포인트제는 가구 단위의 보상 제도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2.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방법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누리집] 회원가입 후 참여하는 기업들의 참여방법을 확인하여 실천하면 누리집 홈페이지에 적립금이 반영됩니다.
각 기업들의 참여방법은 해당 매뉴얼 아래 첨부파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탄소중립 실천 활동
- 음식 배달앱 주문 시 다회용기 사용을 선택하여 음식 주문하기: 음식을 먹은 후 다회용 가방에 부착된 QR코드 스캔하여 다회용기 수거 신청 후 용기를 집 앞에 내놓으면 전문 세척 업체가 회수하여 음식점으로 반납합니다.
- 종이 영수증 X, 전자 영수증 O: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 영수증으로 발급받으면 매년 나무 12만 그루를 살릴 수 있습니다.
- 리필스페이션: 샴푸, 비누, 세제, 화장품 등 제품을 별도의 포장 없이 소분하여 판매하는 것을 리필스테이션이라고 합니다. 소비자가 개인 용기를 가져와 필요한 만큼 담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 무공해차 대여하기: 자동차 렌터 시 전기차 및 수소차(무공해차)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친환경 제품 구매하기: 2011년부터 생긴 녹색생활 실천 카드인 그린카드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면 에코머니 포인트도 중복으로 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 기후행동 1.5도 앱에서 연 4회 실천 챌린지 참여하기: 미래세대가 일상생활 속에서 저탄소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2020년에 출시된 모바일 앱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이 참가시 여러 상장과 상금을 줍니다.
4.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금액 및 지급시기
: 지급 주체는 한국환경공단이며, 매월 월별 지급 정산됩니다. 회당 전자영수증 100원, 다회용기 1,000원 등 실천 행동 대상에 따라 100원에서 2,000원까지 지급되며 연간 금액 한도는 70,000원입니다. 최초 실천 다짐금은 5,000원입니다.
지금까지 지구온난화가 심해지지 않도록 막기 위한 탄소중립 활동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작은 실천에서 환경을 보호할 수 있게 탄소중립실천포인트와 상관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구도 지키고 포인트도 얻는 1석 2조로 누구나 쉽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