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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 [광고] 관련 마케팅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핀아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하고 계시거나 마케팅 관련 업무를 하신다면 다양한 마케팅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다소 생소한 용어들이 있는데, 알아두시면 좋을 내용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온라인 광고 관련 마케팅 용어를 이번 글을 통해 저와 함께 알아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온라인 광고를 접하게 되면, 크게 3가지로 행동이 연결됩니다.

그냥 보고 지나치거나, 클릭을 한다거나, 클릭 후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거나 입니다.

 

성공적인 광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잘 알고 이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1.  노출수

: 노출은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것을 의미하며,

노출수는 사용자가 사이트로 연결되는 해당 광고 링크를 본 빈도입니다.

 

 

2. 클릭수

: 사용자가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한 빈도입니다.

 

 

3. 노출 RPM

: 광고가 1,000회 노출됐을 때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익입니다.

 

 

4. (평균) 게재순위

: 표시된 링크 게재순위의 상대적 순위입니다.

1에 가까울수록 가장 상위 게재순위입니다.

 

5. 클릭률(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수/노출수)를 계산한 값입니다.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하며, 클릭률이 높을 수록 효과적입니다.

 

 

6. 클릭당 단가(CPC: Cost Per Click)

: 클릭할 때마다 측정되는 광고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사이트 상 파워링크입니다.

 

 

7. CPA: Cost Per Action

: 사용자가 특정 행동(회원가입, 앱 설치 등)을 취할 때마다 지급하는 광고 비용 지급 방식입니다.

 

 

8. CPS: Cost Per Sales

: 광고된 제품이 팔리면 일정 비율 금액으로 비용이 지급되는 방식으로, 대표적으로 쿠팡 파트너스가 있습니다. 

 

 

9. CPV: Cost Per View

: 영상을 시청할 때마다 광고가 측정되는 방식입니다. 흔히 보시는 유튜브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0. 구매전환율(CVR: Conversion Rate)

: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 중에서 의도한 행위를 하는 사람의 비율입니다.

 

 

11. 광고 수익율(ROAS: Return On Ad Spend)

: (매출/비용)X100

광고비 대비 매출액입니다. 매출 관점에서 광고 효과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12. 품질지수

: 검색광고에서 사용자와 광고주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광고의 품질을 측정하는데 이 지수를 말합니다.품질지수가 높으면 노출순위가 높아지고,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