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마케팅

: 교환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1차적 욕구 및 2차적 욕구(선택적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기업의 활동입니다.

 

   -마케팅 4P:                                                                     -마케팅 4C:

  1.  Product                                                                     (value to the) Consumer
  2.  Price                                                                          Cost
  3.  Place                                                                         Convenience       
  4.  Promotion                                                                 Communication

 

2. 프로모션

: 기업의 소비자를 향한 커뮤니케이션적 구애행위, 마케팅의 하위 개념입니다.

 

-프로모션의 종류 :

  1.  광고
  2.  PR (Public Relations)=공중관계(6가지 공중: 정부, 언론, 투자자, 지역사회, 소비자, 내적공중(직원))
  3.  DM (Direct Mail)
  4.  판매촉진, 이벤트

 

3. 광고

: 기업이 자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알리고자 행하는 유료의 비대인적 설득커뮤니케이션, 프로모션의 하위 개념입니다.

 

-광고의 기능:

  1.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인식 또는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간다.
  2.  매출의 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단으로 운용되고 있다.
  3.  신제품을 소개한다.

 

4. CULTURE(문화)

: 문화는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마케팅에서 충분히 고려야 되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문화에는 7가지 핵심가치가 있습니다. 문화는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전통, 언어, 예술, 사회규범, 인간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습득한 다른 능력과 습관을 포함하는 것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여기에 2가지 정도 추가하면 음식, 종교가 포함되어 9가지 요소로 볼 수도 있습니다.
7가지 핵심가치는 상호의존적입니다.
 고대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중국이 우주의 중심에 있다는 믿음(중화사상)이 그들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술은 어떤 나라에서는 넥타이를 매고 다른 나라에서는 터번을 매는 다소 자의적인 관행에 반영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공공장소에서 발가벗겨서는 안 된다는 시각에서 도덕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일본에서는 남녀 그룹이 부적절한 것으로 인식되지 않고 함께 증기 목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아랍권 일부 국가의 여성들은 얼굴을 노출하는 것조차 허용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최소한 일부 국가는 도덕적으로 보는 것이 사실은 다른 나라의 기준으로 볼 때 매우 부도덕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문화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문화는 포괄적입니다. 이것은 모든 부분이 어떤 논리적인 방법으로 서로 맞아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문화는 후천적인 것(학습되는 것)입니다. (3) 문화는 용인할 수 있는 행동의 범위 안에서 나타납니다. (4) 문화적 표준에 대한 의식적인 인식은 제한적입니다. (5) 문화는 변화를 얼마나 빨리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정적과 동적 사이의 연속체에 속합니다.